한국현대문학사를 10년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특정한 문학사적 관점이나 방법에서부터 출발되었다기보다는 하나의 편의적이고 잠정적인 가정에 불과하지만, 시대사적으로 90년대는 분명히 80년대와 뚜렷한 차이를 드러냈던 연대라고 할 수 있다. 특히 지식사회에서 드러난 지각 변동은 다른 어떤 분야
Ⅰ. 주제부의 전개
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‘주제부 전개’(Thematische Progression: 이하 TP)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.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.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.
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
문체론적인 것이다. 23장 이하 종장(終章)까지에서는 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술하고 있으나,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. 이 책이 고대에는 거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사실도 기이한 일이지만, 르네상스 이후, 신앙에
문체론적인 것이고, 23장 이하 종장까지에는 주로 서사시 및 서사시와 비극과의 비교에 관하여 논술하고 있으나, 전체적으로 비극을 문학의 최고 형식으로 삼는 저자의 입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. 이 책이 고대에는 거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는 사실도 기이한 일이나, 르네상스 이후, 신앙에 가까울 만
수단으로 사용되었다. 불교가사에 대한 탐구는 조선시대 시가의 연원을 파악함과 동시에, 한국인의 기층을 형성하고 있는 사상을 파악하는데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.
따라서 본고에서는 불교가사에 대한 여러 선학들의 연구를 살펴보고, 문제점 및 지향점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. 또한
문체론적 사실) 사이를 근본적으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”라고 하였다. 파울러는 언어적 수행의 아주 풍부한 이론을 요구하였는데, 언어는 문화적 차원을 지니기 때문에 작가와 독자에게 문법적 능력 뿐 아니라 사회 언어학적 능력이 중요하다고 그는 주장한다.
문체론은 문법의 유용성보다는 선택과
수단의 하나이다. 이처럼 방송의 전달 수단으로 방송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방송언어라고 한다. 방송에서는 바른말을 사용하여야 할 뿐만 아니라 국어 순화의 기능도 함께 수행하여 한다. 따라서 방송에서 사용하는 방송 언어는 마땅히 표준어이어야 하며, 특히 고정 진행자는 표준어를 사용하여야 한
수단으로서의 기능으로 상품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기능을 한다. 두 번째는 커뮤니케이션적 기능이다. 광고가 가지는 이러한 기능은 광고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고 더 나아가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역할을 한다. 세 번째는 경제적 기능이다. 광고는 시장의 완전경쟁을 유
수단으로 한정하고 이를 지배함으로써 부를 독점하려는 지배계층과 대립하게 되었다. 이에 따라, 집권에 실패한 사대부나 각성하기 시작한 시민· 농민들은 이미 수립된 질서를 받아들일 수 없는 세계상으로 삼아 배격하려는 자기주장을 갖게 되었고, 이들이 대상세계로 삼는 지배계층은 이러한 주장
Ⅰ. 서론
문체란 작가가 가지고 있는 특유한 목소리다. Bonamy, Cobrée: Modern Prose Style(Oxford Univ. Press, 1956), p. 4. (김정자: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, (삼지사, 1995). p. 164..에서 재인용)
작가의 사상이나 정서, 예민한 감수성, 현실에 대한 태도나 인간존재에 대한 해명의 태도는 언어매체를 빌